현재 운전자중 97.6%는 헷갈린다는 우회전 교통법규? 그 진실은? feat.우회전 사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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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전자중 97.6%는 헷갈린다는 우회전 교통법규? 그 진실은? feat.우회전 사고율?

by 슬밤이 2023.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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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전자중 97.6%는 헷갈린다는 우회전 교통법규? 그 진실은? feat.우회전 사고율?

오늘은 현재 말도 많고 탈도 많다는...? 우회전 개정 법규에대한 내용에대해서 정확히 짚어보고 운전자의 입장에서 그래서 언제 우회전을 해야하는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슬밤이가 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우회전 개정안이 과연 우회전 사고율을 낮추고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일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알차게 준비한 정보! 잘읽어주시구 많은 분들이 더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슬밤이의 또삑 출바알~!!  렛츠 고우~!!  








97.6%가 헷갈린다는 우회전 개정안의 진실?? 그래서 언제 우회전 하라고?







왜 유독 이번 우회전 개정안이 많이들 헷갈리는 것일까요? 그것이 알고싶습니다... 대체 왜 이렇게 우회전 개정안이 헷갈리는 것일까요?
그런데 말입니다...아마도 우회전 개정안이 헷갈리는 이유는 개정안 이후 보행자가 통행하려고 하는 상황을 추가했기때문에 더 복잡해진 것이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심지어는 현재 많은 운전자들은 우회전 개정안에대해 아직도 반신 반의 하는 경우가 많아서
우회전을 할때 근처에 경찰차가 있으면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더라도 신호가 다 끝날때까지 기다린다는 말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죠
자신이 아는지 모르는지 정확히 확신을 못하기에 자꾸 그런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죠
게다가 우회전 개정안을 잘몰라서 6개월이 지난 지금도 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 단속에 무더기로 걸린 경우가 여전히 많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들은 이번 우회전 개정안이 전보다 더 실효성이 있다는 것의 반증?이라고 할 수 있지않을까? 하고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그래서 슬밤이가 지금부터 개정된 우회전 개정안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할테니 슬밤이만 믿고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우회전 개정안]

1. 운전자 신호가 빨간불일때

운전자 신호가 빨간불일때는 첫번째 횡단보도에서 정지선에 맞춰 반드시 일시정지후(1초정도)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이라면 서행해도 되지만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이라면 보행자가 건너려고 하는지 살펴고 보행자가 다 건널때까지 기다렸다가 가야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신호가 초록불이라도 일시정지를 할 필요없이 사람만없다면
지나가도 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있으면 일시정지)


즉, 쉽게 정리하자면 운전자 신호가 빨간불이라면 첫번째 횡단보도에서는 일단 정지선 앞에서 무조건 1초 일시정지 후에  보행자 신호가 빨간불 인지 초록불인지 판단후 지나가고 두번째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신호가 초록불이라도 사람만 없다면 일시정지 없이 지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2.운전자 신호가 초록불일때

운전자 신호가 초록불일때는 첫번째 횡단보도두번째 횡단보도나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이라도 사람만 없으면 일시정지없이 우회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있으면 일시정지)


즉, 쉽게 말해서 운전자 신호가 초록불일때는
사람만 없다면 첫번째 횡단보도든 두번째 횡단보도든 일시정지 없이
우회전으로 지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3.네방향의 대각선 횡단보도에서 우회전할때

(1).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일때는 초록불끝날때까지 정지선앞에서 일시정지후 지나갈 수 있습니다

(2).보행자 신호가 빨간불일때는 사람만 없으면 일시정지없이 우회전 할 수 있습니다


즉, 쉽게 말하면 대각선의 네방향인 횡단보도에서는
초록불일때만 초록불이 끝날때까지
일시정지하고
빨간불이라면 사람만 없다면 우회전하여 지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우회전 개정법은 과연 효과가 있었을까요?
지금부터 그점을 함께 보실까요?




우회전 사고율?? 우회전 사고가 오히려? 늘었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이번년도 우회전 교통사고 사망자는 37%나 대폭 늘어났고  2022년 우회전 교통사고 건수는 2878건인 것에 비해 2023년 우회전 교통사고 건수는 무려 2893건으로 더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운전자 1000명중 68.2%가 바뀐 우회전 개정안이 불편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회전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수 역시 줄어들기는 커녕 더 늘어난 것을 보면 과연 이 우회전 개정안은 정말 효과가 있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사실 문제점으로 느껴지는 것을 주관적으로 말하자면 한편으로는 보행자 우선이다보니...운전자입장에서는 무단횡단하는 보행자를 우두커니 지켜볼 수 밖에 없는게 좀 문제이기도 한데요
그러다보니 무단횡단하는 사람도 전보다 늘어난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 현실입니다
전에는 어이쿠!? 하고 실수인듯 우연인듯 무단횡단을 했다면 요즘에는 왠지 "나 보행자야 건너간다 보행자 우선이야 무단횡단도 보행자의 에띄튜뜨다 이 말이야" 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건 기분탓일까? 싶은데요
사실 그뿐만이 아니라 무단횡단을 하면 또 그만큼 차가 가지못하고 서있는 시간이 길어져서 뒷차들에게도 민폐인 것도 좀 문제로 느껴지긴 합니다


게다가 보행자분들 중에는 갈까? 말까? 횡단보도 중간에서 갈팡질팡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건뭐...서로 밀고 당기고 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 곤란한 상황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정도 문제점은 운전자로써 감수해야할 사명으로 받아들이고 넘길 수 있지만
우회전 사고가 늘고있는 만큼 그래도 무언가 사고를 방지할만한 대책을 세워야 하지않을까? 하는 슬밤이의 주관적인 우회전 개정안에대한 생각이었습니다...이상...
사고없이 사망자없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안전하게 교통 질서를 지키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슬밤이의 또픽은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그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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