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는 서로 닮는다고?? 부부의 법칙? feat.과학적사실 하관이 닮았다?
토픽

부부는 서로 닮는다고?? 부부의 법칙? feat.과학적사실 하관이 닮았다?

by 슬밤이 2023. 3. 6.
728x90
반응형

부부는 서로 닮는다고??부부의 법칙?feat.과학적사실 하관이 닮았다?


오늘은 서로 닮은 사람이 끌리는 이유...그에대한 과학적 근거 feat.부부의 법칙 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우리모두가 궁금해하는 점이 있죠 왜 서로 닮은 사람이 끌리게 될까요?

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한 스탠포드 대학의 한 연구진은 실제로 실험을 하는데요 커플들과 결혼 상대의 유사성이 얼마나있는지 실제로 커플이나 결혼 상대의 외모가 얼마나 닮았는지 20쌍의 커플을 조사한 결과 두경우 모두 외모나 유사성이 일치한다는 놀라운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결과는 놀라운 결과가 아니었는데 진짜 이런 결과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는 것이죠
그 실례로 연예인 부부분들이 있죠
그런데 그 연예인 부부들로부터 신기한 공통점을 발견하게되는데요




1. 연예인 부부들 하관이 닮았다?

(1). 김연아  고우림 부부


최근에 결혼한 것으로 화제가 되고있는 부부인데요
바로 김연아님과 고우림님 부부입니다
그런데 김연아님의 하관과 고우림님의 하관이 비슷하며 입술역시 웃는 모습까지 닮아있다는 걸 볼 수 있죠...눈만 가리고 코입만보면 정말 쌍둥이가 아닐까 싶을정도로 넘 닮은 모습이죠



(2). 이상우 김소연 부부


이상우님과 김소연님 부부는 둘다 연예계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배우커플이었는데 결혼을 한 것으로 유명하죠
근데 서로 직업도 비슷한데다가 이상우님과 김소연님은 서로 하관이 닮은데다가 눈코입이 배치도 비슷하고 눈썹까지도 닮아보이는? 그런 모습입니다ㅎㅎㅎ





(3). 하하 별 부부


하하님과 별님 역시 닮은 부부로 유명한데요 서로 하관이 닮았고  눈웃음까지 닮아있죠
하하님과 별님을 보면
어떻게 부부는 이렇게 얼굴이 닮은 것인지 이렇게 외모가 닮은 부부가 많은 것인지 생각하게 될정도로
정말 닮은 꼴?의 대표적인 부부인 것 같죠





(4). 주상욱 차예련 부부


차예련 주상욱 부부같은 경우는 물론 주상욱님의 얼굴선이 더 굵고 턱이 조금더 넓은 느낌이 있고
뭔가 다른 것 같지만 얼굴의 분위기가 닮았고 미소를 띄는 입술과 눈코입의 배치가 오묘하게 닮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역시 하관이 닮아보이죠






(5). 지성 이보영 부부


지성 이보영 부부의 경우도 자세히 보지않아도
하관이 매우 닮았으며 재미있는 점은 얼굴의 보조개 부분까지도 닮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눈코입 배치와 특히 눈이 서로 많이 닮은 것 같아서 더 흥미롭죠 심지어는 이렇게 보니 광대 위치까지 닮아보이는? 그런 느낌이 들죠







(6). 이병헌 이민정 부부


이병헌 이민정 부부도 하관이 닮았다는 부부중 정말
빼놓을 수 없는 부부중 하나인데요
어쩜 이렇게 미소를 띄는 입모양이 너무 똑 닮았다는 말밖에는...ㅎㅎㅎ  팔자주름 마져 비슷한 위치에?? 있는 것 같은?? 이런 세상에나 마상에나




(7). 강혜정 타블로 부부


강혜정 타블로 부부역시  어머낫 하관 눈코입의 배치
느낌이 왜이렇게 닮은 것인지 정말 이거 표정까지
닮아서 어디가 닮았는지 찾기보다 어디가 안닮았는지 찾는게 더 어려울 것 같은  부부죠
현실판 ctrl+V  ctrl+C 인것 같은?? 이정도면 남매수준??


자 이렇게 연예인 부부들만 보더라도 정말 서로가 너무도 닮았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까 앞선 실험 결과에서도
서로 닮을 수록 끌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었죠

그 과학적 근거가 있다는데요 그게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2. 서로 닮은 사람이 끌리는 이유가 있다? 과학적 근거?


(1). 과학적 근거가 있다고?

과연 외모가 닮은 사람끼리 끌린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을까요?  그렇다면 슬밤이는 그 근거에대한 답으로
이렇게 말할 수 있겠는데요

답은 네니오?!

더 사이언스지 중...
실제로 과학자들이 연구를 한 결과 상대방의 외모가 닮아있을수록 비슷한 유사성 DNA를 가졌을 확률이 높아졌고 심지어는 그것을 호르몬 즉 냄새로 맡아서
알 수 있을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당

하지만...
한국어는 이래서 끝까지 들어봐야한다는게 학계의 정설...하지만...

그 확률은 남녀가 서로 만나서 호감을 갖게될 확률과 별차이가 없었기에...ㅋㅋㅋㅋㅋㅋ 결국 별의미가 없는 것으로...

그래서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위해 과학적인 관점보다는 심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하게 되는데 그 접근에서 연구진들은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되죠

그럼 지금부터 그 사실을 쫓아 슬밤이와 함께 컴윗미~~


3. 프로이드 이론? 단순노출효과?


프로이드 이론이란? 뭘까요? 프로이드는 자녀들의 경우 가족안에서 자라면서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부모를 가장 많이 보고 소통하며 자라기때문에 단순노출효과로 자신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고 더 익숙한 부모의 외모와 닮은 외모의 배우자를 선택하게되며 더 선호하게된다는 것이죠
심지어 어떤 경우는 더 나이가 많은 연상을 선호할 경우 대부분 부모의 나이가 많았으며 자녀가 그러한 부모의 외모에 익숙해져서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하죠
그렇다면 서로 결혼한 부부들은 단지 외모만 닮았을까요?
외모를 닮은 것은 많은 조건중 일부분에 지나지않다고 하는데요
외모만 닮았다고 해서 결혼했다면 남매나 가족끼리
근친결혼을 했을지도 모르지만...헉...그런 소름끼치는...가족끼리 왜이래에~~



하지만  다행히도 우리는  베스터 마르크 효과라는
심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바로
유년기에 함께자란 경우 상대방에 대한 성적 흥미를 잃는 심리라고 하죠
그래서 실제로 어떤 경우는 남매가 서로 모르고 떨어져 살다가 결혼했는데 나중에 서로가 남매 사이임을 알게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헠

그렇다면 외모적 유사성 외에도 부부들은 어떤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지금부터 그 점을 살펴보도록 해요




4. 맞춤원리? 동류혼?


앞서 언급했듯이 결혼한 부부의 경우 단지 외모만 유사한 것이 아니었다고 했는데요
그러면 무엇이 유사했을까요?

바로 성격의 유사성이었습니다
성격의 유사성은 우리가 참으로 많이 느끼게되는 심리적 요인중하나인데요 누군가를 좋아하게되면 자신도 모르게 그 좋아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취미에 흥미를 느끼거나 그 좋아하는 사람과 감정적 성격적으로 이질감을 없애고 서로 비슷하다는 공통점을 만들게 되는 그런 심리를 말한다고해요

그래서...
사랑을 연구한 심리학자 파인스는 성격의 유사성은
실제로 자기 성격 즉 고유한 특성이 없어지는 자기 인식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고 성격이 비슷한 사람과 관계를 맺음으로써 자기성격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얻게하기때문에 자존감을 지킬 수 있는 힘을 얻게 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성격의 유사성은 우리 삶에서 떼어낼래야 뗄 수 없는 그런 끈끈한 정신적 지주역할을 한다는 것 이라는 거죠


따라서  오늘의 결론은 수많은 연구자료와 그 결과를 취합해볼때  많은 결혼한 부부의 경우
외모,교육수준,취미,종교,가치관,성격,경제수준, 관심사등 서로간에 비슷한 부면이 클수록 유사성의 매력에 이끌려서 결혼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애초에 서로 닮은 상대와 결혼하여 함께 살면서 같은 감정 같은 기후 같은 음식등을 공유하고 따라하게되면서 서로 더 닮아지게된다는 것이 결론이라는 것이죠

다시 정리하자면 서로닮은 사람이 만나 서로 더 닮아져간다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ㅎㅎㅎ


그러면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로 하구요
다음 포스팅도 더 흥미로운 주제로 돌아오도록 할게용 안뇽~!!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