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99%의 초보운전자가 모르는 이 감각?? feat.이거 모르면 사고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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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99%의 초보운전자가 모르는 이 감각?? feat.이거 모르면 사고남

by 슬밤이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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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99%의 초보운전자가 모르는 이 감각?? feat.이거 모르면 사고남

오늘은 초보운전자가 모르는 이 감각?? 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초보운전자가 많이 사고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의 주제는 그러한 의문에서 시작되는데요




초보운전자가 사고나는 이유


첫번째: 핸들조작 미숙

운전에서 핸들조작은 기본중에 기본인데요
이 핸들조작 미숙?? 왜 그럴까요?

이 핸들조작 미숙은 사실 왠만하면 몇달만에도 능숙해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핸들의 돌아가는 각도와 차가 가는 속도가 맞지않으면 결국 사고가 나기때문이죠 어딘가에는 들이박겠죠?ㅎㅎㅎ
게다가 도로 운전을 할때는 차선을 넘었다 안넘었다 왔다갔다하게되어서 상대방의 차량이 보기에 굉장히 애매?!하고 불안정해보이겠죠 (차선 변경하려는데 앞에 차가 차선을 넘었다 안넘었다 계속 왔다갔다 하면 안좋겠죠?)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당황하면 핸들을 반대로 또 홱~ 돌려버리는 위험한 습관?을 가진 분들도 종종 있더라구요

그러면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ㅎㅎㅎ

*해결책👌⭐️

아마 좀 뻔한 해결책이지만 핸들조작 미숙의 경우 운전을 더 많이 해보는 것이 해결책일 가능성이 90%이지만 정확한 원리에 입각해 정확히 자신의 운전을 인지하고 이해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슬밤이로써

핸들조작 TIP 을 주자면
첫째. 초보자는 일단 차속력을 천천히 해야 한다 입니다

초보자는 핸들돌리는 속도가 느리기때문에 차속도만 빠르게 하면 앞선 사례처럼 사고가 날 수 있기때문에
그렇죠



둘째. 자신이 돌리려는 각도 보다 더 넓게 돌아라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초보자의 경우 회전을 할때
너무 벽에 붙어서 좁게 도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벽에 붙지 않고 넉넉히 공간을 두고 회전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죵



셋째. 속도와 핸들 회전은 반비례하다?

속도가 빨라지는데 핸들 회전을 같이 빠르게 돌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사고가 나겠죠?ㅎㅎㅎ 따라서 속도가 빠르다면 핸들역시 살짝만 꺽어주고 미세한 움직임만 주어도 차가 확 옆으로 잘 이동하기때문에 속도를 낼때에는 핸들을 천천히 살짝만 움직여야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두번째: 차폭과 거리감 부족

두번째는 바로 차폭과 거리감 부족인데요
차폭과 거리감이란
차가 어느정도까지 가면 부딪치게될지
어느정도의 공간인지 파악하고 어느정도의 공간적 여유를 두고서 이동할지 판단하여 차를 움질 일 수 있는 감각을 말합니다

이러한 감각은 단지 회전하거나 움직일때만이 아니라 주차를 할때도 적용이되는데요

이러한 감각이 부족하다면 후진을 하다가 벽을 박거나 회전을 하다가 차를 긁는등 다양한 사고를 부르기때문에 매우 위험할 수 있죠




*해결책👌⭐️

차폭과 거리감은 정말 운전 감각중에서도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감각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는 슬밤이의 두가지 팁이 있는데요


첫째. 직접 확인해보기

공간감과 폭에대한 감각이 부족하다면 직접 내려서 실제 차와 벽과의 거리를 확인하거나 차문을 내려서
얼굴을 내밀고 자신이 생각하는 거리와 실제 거리를 한번 비교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상황들을 반복해서 연습을 해보는 것이죠

이러한 연습을 하다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닫게 되는 것이 있는데요 뭘까요?
바로 자신이 보는 거리와 실제거리가 차이가 있다는 걸 알게됩니다
그게 무슨 의미인가? 하면 거리라는 것이 차안에서 보는 거리와 밖에서 보는 거리가 다른 이유는 누구나 알듯 차앞유리와 다양한 요인들로인해 왜곡되어 보이기 때문이죠


그러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볼까요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공간감과 차폭의 감각을 익히는 포인트 즉
예측과 가늠하는 행동을 통해 자신만의 시선과 거리에서 그 범위를 만드는 솔루션을 줄 수 있겠습니다

그렇게
이 예측하고 가늠하는 행동을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자신만의 거리와 폭에대한 기준이 생기는데요
이 기준을 거리와 폭으로 표시하거나 상상으로 그려보고 그 위치를 기준으로 움직인다면 되겠져

슬밤이의 거리와 폭에대한 운전감각에대해서 예를들어서 사진으로 보여드리도록 해볼게용



두번째. 가이드라인 기준 만들기

이런 식으로 말이죠

자신만의 기준 가이드 라인 (바운더리 범위즉 공간)을 만들어 놓고 그 기준을 넘어서지 않도록 하고
차폭과 거리감을 유지시킨다면 안정적인 차폭과 거리감을 가지고 운전을 할 수 있겠죠?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망의 운전초보자들이 고치지 않으면 사고날 습관 하나를 더 살펴보구 오늘의 콘텐츠를 마치도록할게용

세번째: 페달 조작 미숙 및 제동거리 감각부족

아마 초보운전자들이 사고 잘날 수 있는 요구조건들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페달 조작 미숙과 제동거리 감각 부족이 70%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죵ㅎㅎㅎㅎ

그래서 그 문제점들에대한 해결책을 풀어보도록 할게용ㅎㅎㅎ


해결책👌⭐️

1.(페달조작 미숙)

먼저 페달 조작 미숙의 경우 급발진하는 위험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엑셀 페달을 밟을때는 지그시 부드럽게 쭈욱 눌러주는 연습이  필요하며  운전초보에 경우 전체적인 주행속도를 너무 늘리려고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꼭 인지해야한다는 점 반드시 필기 필기 별다섯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이런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첫째.나누어서 페달을 밟아라

페달을 밟을때는 항상 나누어서 차분히 밟아야 하며 속력을 낼때는 길게 깊게 페달을 밟는 것이 페달 감각을 익히는데  더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둘째.브레이크 페달을 밟은후에 뗄때는 천천히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후에 뗄때에는 천천히 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급정거나 브레이크 고장 문제가 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브레이크를 지그시 잘밟고 천천히 뗀다고 해도  브레이크를 너무 늦게 밟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실질적인 운전에 아무 의미가 없게되겠죠
그래서 제동거리 감각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죠


2.(제동거리 감각부족)

제동거리에대한 감각은 속도와 차브레이크 정지 인식 속도와  정지선 거리등 미치는 요인들이 많기때문에
어느정도는 미리 감각적으로 예측할 수 있어야합니다



제동거리 감각 솔루션: 감속3단계


슬밤이의 운전 감각상
브레이크를 미리 밟을때  멈추는 위치를  감속 3단계로 나누어 보았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되어 있는 빨간 점들이 감속 3단계이고
파란점이 정지지점인데요

감속 1단계: 페달을 한번에 가볍게 꾹 누르는 느낌의 테크닉 감속 밟기

감속 2단계: 페달을 깊이 꾸욱 누르는  느낌의 테크닉 감속 밟기

감속3단계: 페달을 더 깊이 꾸우욱 누르는 느낌의 테크닉 감속 밟기


이  감속 3단계를 연이어 연결시켜 스무스하게 밟아주면 정지지점에  여유있게 정지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렇게 기준을 세워서 연습 하게되면 자연스레 운전실력이 안정적으로 늘게되겠죠?ㅎㅎㅎ

이로써...
오늘의 슬밤또픽은 여기까지 하도록 할게용 운전초보분들이 많은 꿀팁을 얻어가시길 바라면서 홧팅 안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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